[ORACLE] ora-01017 invalid username/password logon denied

    원인

    1. 사용자 이름 또는 비밀번호가 잘못 입력된 경우
    2.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하지 않은 경우
    3. 사용자 계정이 잠겨있는 경우
    4. 사용자 계정이 만료된 경우
    5. 데이터베이스 연결 구성이 잘못된 경우

    위의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사용자 이름 또는 비밀번호가 잘못 입력된 경우입니다.

    오라클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오라클 10G까지는 대소문자 구분을 하지 않았고, 오라클 11G부터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이로 인해 ID와 PW를 정확하게 입력하더라도 오라클 11G부터는
    ORA-01017: invalid username/password; logon denied 이라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의 대소문자 구분을 없애는 설정을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보안상 취약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장하는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SQL> connect /as sysdba 로 접속합니다.
    2. SQL> alter system set sec_case_sensitive_login = false;

    위와 같은 쿼리문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라클 접속 시 패스워드에 대한 대소문자 구분 여부를 false로 지정하여 구분을 없애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쿼리문을 입력하고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SQL> show parameter sec_case로 설정 값이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