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프로그램 구현 TCP-IP 소스코드

SERVER.C 라는 서버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argv[])
{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 = "Hello World!";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 = sizeof(clnt_addr);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 &clnt_addr, &clnt_addr_size);
	if(clnt_sock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CLIENT.C 라는 클라이언트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argv[])
{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str_len = 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1);
	if(str_len==-1)
		error_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n", message);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을 해봣으며, 위의 두가지 파일을 만들어 주고

컴파일을 해주면 된다.

컴파일 방법

gcc server.c -o server

- server.c라는 파일을 컴파일 하여 server라는 실행파일을 만들어준다.

그다음 실행

./server 9190

 

서버를 실행해 줫으니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준다.

서버와 방법은 동일하다.

gcc client.c -o client

./client 127.0.0.1 9190 

 

이렇게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을 하게 되면 Hello World!라는 문구가 클라이언트에 보이게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1 2 3 4 5 6 7 8 1 1 2 3 4 5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