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프로그램 구현 TCP-IP 소스코드

    SERVER.C 라는 서버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argv[])
    {
    	int serv_sock;
    	int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struct sockaddr_in clnt_addr;
    	socklen_t clnt_addr_size;
    
    	char message[] = "Hello World!";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dr_size = sizeof(clnt_addr);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 &clnt_addr, &clnt_addr_size);
    	if(clnt_sock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write(clnt_sock, message, sizeof(message));
    	close(clnt_sock);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CLIENT.C 라는 클라이언트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argv[])
    {
    	int 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dr;
    	char message[30];
    	int str_len;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dr, 0, sizeof(serv_addr));
    	serv_addr.sin_family=AF_INET;
    	serv_ad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dr, sizeof(serv_ad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str_len = read(sock, message, sizeof(message)-1);
    	if(str_len==-1)
    		error_handling("read() error!");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n", message);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을 해봣으며, 위의 두가지 파일을 만들어 주고

    컴파일을 해주면 된다.

    컴파일 방법

    gcc server.c -o server

    - server.c라는 파일을 컴파일 하여 server라는 실행파일을 만들어준다.

    그다음 실행

    ./server 9190

     

    서버를 실행해 줫으니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준다.

    서버와 방법은 동일하다.

    gcc client.c -o client

    ./client 127.0.0.1 9190 

     

    이렇게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을 하게 되면 Hello World!라는 문구가 클라이언트에 보이게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