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소켓통신 채팅 echo서버이용 소스코드
- 코딩/TCP&IP
- 2019. 11. 24.
SERVER.C 라는 서버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port>\n", argv[0]);
exit(1);
}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r, sizeof(serv_adr))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q\n") || !strcmp(message, "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 = 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 = 0;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CLIENT.C 라는 클라이언트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socklen_t clnt_adr_sz;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r, sizeof(serv_adr)) ==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r_sz = sizeof(clnt_adr);
for(i = 0; i < 5; i++)
{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else
printf("Connected client %d \n", i+1);
while((str_len = 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을 해봣으며, 위의 두가지 파일을 만들어 주고
컴파일을 해주면 된다.
컴파일 방법
gcc server.c -o server
- server.c라는 파일을 컴파일 하여 server라는 실행파일을 만들어준다.
그다음 실행
./server 9190
서버를 실행해 줫으니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준다.
서버와 방법은 동일하다.
gcc client.c -o client
./client 127.0.0.1 9190
에코 서버란 클라이언트가 전송하는 문자열 데이터를 그대로 재전송하는 것을 뜻한다.
말그대로 문자열 데이터를 에코시키는 서버이다.
'코딩 > TCP&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 server client 소켓통신 소스코드 (0) | 2019.11.26 |
---|---|
file client server tcp-ip 소켓통신 소스코드 (0) | 2019.11.25 |
tcp-ip 소켓통신 채팅프로그램 소스코드 (0) | 2019.11.24 |
서버 프로그램 구현 TCP-IP 소스코드 (0) | 2019.11.24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소켓통신이란 (1) | 2019.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