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소켓통신 채팅 echo서버이용 소스코드

    SERVER.C 라는 서버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port>\n", argv[0]);
    		exit(1);
    	}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 &serv_adr, sizeof(serv_adr)) ==-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q\n") || !strcmp(message, "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 = 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 = 0;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CLIENT.C 라는 클라이언트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socklen_t clnt_adr_sz;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 ==-1)
    		error_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 = 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 = 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 &serv_adr, sizeof(serv_adr)) ==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 == -1)
    		error_handling("listen() error");
    
    	clnt_adr_sz = sizeof(clnt_adr);
    
    	for(i = 0; i < 5; i++)
    	{
    		clnt_sock = 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 ==-1)
    			error_handling("accept() error");
    		else
    			printf("Connected client %d \n", i+1);
    
    		while((str_len = 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을 해봣으며, 위의 두가지 파일을 만들어 주고

    컴파일을 해주면 된다.

    컴파일 방법

    gcc server.c -o server

    - server.c라는 파일을 컴파일 하여 server라는 실행파일을 만들어준다.

    그다음 실행

    ./server 9190

     

    서버를 실행해 줫으니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준다.

    서버와 방법은 동일하다.

    gcc client.c -o client

    ./client 127.0.0.1 9190 

     

    에코 서버란 클라이언트가 전송하는 문자열 데이터를 그대로 재전송하는 것을 뜻한다.

    말그대로 문자열 데이터를 에코시키는 서버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